건강365-라미네이트 / 보존과 전문의 염지완 원장님 편
작성자KNN관리자 (방송일: 2016년 10월 11일)
{앵커: -이른바 치아 성형으로 알려진 “라미네이트”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.
-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꼼꼼하게
따져봐야할 것도 많은데요. 건강365에서 확인해보시죠. }
{리포트}
최근 빠른 시간 안에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방법이 등장했는데요.
그 중에서도 연예인들의 예쁜 치아 비결로 주목받은 라미네이트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.
{염지완 센텀타워치과 원장 / 치의학 박사, 전 부산대학교병원 치과 임상교수 }
라미네이트는 전치부 전면을 심미적인 목적으로 수복할 때 얇게 부착하는 투명한 세라믹판을 말합니다.
앞니의 법랑질만을 최소한으로 삭제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도재판을 만든 후에 치아에 접착시키는 심미보철입니다.
잇몸에 염증이 있거나 충치가 있다면
라미네이트 시술 전에 치료해야합니다.
또 덧니가 있다면 교정 치료가 먼저 필요합니다.
치아의 배열이 조금 비뚤어져서 가지런하게 하고싶거나 작은 범위의 파절과 치아 사이에 약간의 공간이 있을 때.
치아의 색상이 얼룩덜룩해서 미백치료로 밝게할 수 없는 경우.
옆면 충치가 여러군데 있는 경우 우수한 치료 결과를 위해 시행합니다.
치아 교정 후에도 치아 크기가 달라 배열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요.
이런 경우에도 라미네이트 시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
치아 배열이 돌출되거나 틀어져있으면 최소로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라미네이트가 가능한 대상자인지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어야합니다.
또 시술 후 시리거나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대로 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라미네이트는 최소한의 치아를 삭제해야하기 때문에 정교한 시술이 필요한데요.
현미경을 이용하면 시술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.
치아가 매우 작기 때문에 미세현미경을 보면서 치아 삭제를 하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으므로 보존적인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.
또한 본을 뜰 때 경계면을 정확하게 볼 수 있어 보철물 제작에 유리하고 마찬가지로 완성된 보철물을 치아에 접착할 때도 현미경을 이용하면 정교하게 맞출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.
라미네이트는 자연치아를 깎는 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합니다.
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합니다. 건강365였습니다.
프로그램:
닥터KNN, 주요뉴스, KNN 모닝와이드 / 퍼옴
|